자유게시판

"고양이 불태워 인증샷, 그놈 실마리 찾았다"

민경환
2022.04.13 12:51 41 0

본문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광일 기자 (김현정 앵커 대신 진행)
■ 대담 : 손수호 (법무법인 지혁 대표변호사)


◆ 손수호> 물어봤습니다. 해당 커뮤니티 측에. 그랬더니 작성자 혼자 삭제한 거다라는 답을 얻었는데요. 그런데 그 사이에 그 영상을 다운로드한 사람들이 여기저기에 영상을 공유하면서 알려지게 된 거죠. 현재 엄벌을 요청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글에 15만 넘게 동의했고요. 또 한 동물보호단체는 이 작성자, 게시자 찾는 데 1000만 원의 현상금도 걸었습니다.



중략


◇ 김광일> 그러니 아까 그 학대범 혹은 작성자는 자기가 수사기관에 걸리지 않을 거라고 예측을 하고 '나는 더 많은 고양이 태워 죽이겠다' 이런 글을 쓸 수가 있었던 것 같은데 그러면 이거 못 잡나요? 영영?

◆ 손수호> 아닙니다. 현재 단서가 있는데요. 이 작성자가 VPN 테스트라는 글을 제목을 썼잖아요. 그래서 우리를 지금까지 VPN에 집중하게 만들었는데. 사실 가장 중요한 단서는 그 동영상 자체에 있습니다.

◇ 김광일> 동영상 자체요? 무슨 말이죠?

◆ 손수호> 물론 이게 영상이 짧고 얼굴도 안 나오고 말소리도 없지만 이 동영상 파일 자체에 상당히 많은 단서가 담겨 있는데요. 촬영 시각, 촬영한 기기의 종류, 촬영 장소까지 알 수 있습니다.


◇ 김광일> 그러니까 UTC 기준이 아니라 우리 시각으로 환산을 하면 1월 14일 AM 아침. 새벽 2시 38분이 나오는 거군요.

◆ 손수호> 그렇죠. 그리고 두 번째는요. 어떤 기기로 이 영상을 촬영했는가인데요. 아이폰13 프로맥스입니다.

◇ 김광일> 그거까지 나와요?

◆ 손수호> 네. 이게 작년 10월에 국내 판매 게시한 최신 모델이거든요.

◇ 김광일> 네.

◆ 손수호> 이것도 나오는 거고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게 촬영장소겠죠.

◇ 김광일> 북위 36도 동경 127도. 우리나라 한반도 근처인 것 같죠?

◆ 손수호> 우리나라입니다. 구체적으로 주소까지 확인하면요. 충청북도 옥천군 안내면 장계리 그리고 장계 교차로 부근입니다.

◇ 김광일> 그게 나와요?

◆ 손수호> 그렇습니다.

◇ 김광일> 그게 그러니까 우리 시각으로 1월 14일 새벽 2시 38분에 충북 옥천 안내면 장계교차로 부근에서 이 영상이 촬영이 됐다라는 게 저 영상이 나오는 거군요.

◆ 손수호> 그리고 오른쪽 위에 보면 구석 쪽에 보면 차 문에 안쪽으로 보입니다. 즉 이걸 종합해보면 이 학대 행위자가 도로변에 차를 세워놓고 조수석 문을 열어서 가린 다음에 이 학대 영상을 찍은 걸로 보여요.



중략


◇ 김광일> 꼭 잡아야겠네요. 이거.

◆ 손수호> 그렇습니다. 사실 이런 의문도 들기는 해요. 데이터 이거 조작한 거 아닙니까? 하지만 황민구 소장은 이렇게 의견을 밝혔는데요. 이 행위자가, 이 촬영자가 그런 정보를 조작할 정도의 치밀함을 가지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

◇ 김광일> 왜요?

◆ 손수호> 만약에 신경을 썼다면 이런 메타데이터를 지워버리지 않았겠느냐.

◇ 김광일> 아예.

◆ 손수호> 분석을 내놨고요. 현재 강남서에서 수사하고 있거든요. 범행 시각, 장소, 스마트폰 기종까지 확인됐기 때문에 추가적인 단서. 주변 CCTV 확인이나 탐문, 제보까지 다 모아서 수사망을 좁혀가고 있는 중이고요.

◇ 김광일> 지금 우리가 나눈 얘기들을 갖고 수사가 진행 중인 거군요.

◆ 손수호> 그렇습니다. VPN을 이용했지만 잡히기 직전으로 보여요. 지금이라도 자수하는 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http://naver.me/GG4BFWEf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