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MBC '피의 게임' 표절 논란…웹툰 '머니게임' 작가…

노영1
2022.01.11 16:18 537 0

본문

'피의 게임'은 참가자들이 외부와 단절된 공간에서 돈을 두고 경쟁을 펼치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사전 홍보 자료에서 '머니게임'을 원작으로 한 동명의 웹 예능 기획자이자 구독자 약 220만 명을 보유한 유튜버 진용진이 기획에 참여한 것을 비롯해 참가자 공개 모집 포스터 속 '최후의 1인만이 상금을 독차지한다'는 카피를 내세웠다.

이는 상금을 얻기 위해 최종 1인이 되어 살아남아야 하는 '머니게임'의 기본 포맷과 흡사하다고 볼 수도 있다.

네이버웹툰과 배 작가 측은 MBC가 '피의 게임'을 제작하기로 하면서 원작자와 저작권 분쟁을 피해 인기 웹툰 IP의 기본 포맷을 사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해외에서 국내 예능을 표절할 때 흔히 보이는 양상이라는 주장이다.


네이버웹툰과 배 작가 측은 "MBC가 자사 예능 '복면가왕' 포맷을 카피한 해외 방송 프로그램에 대해 강경하게 대응한 것과는 다르게 정작 국내에서는 인기 웹툰의 설정을 그대로 베껴 무임 승차하려는 모습을 보인다"며 "방송사의 열악한 저작권 인식으로 원저작권자인 웹툰 작가까지 피해를 보게 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2019년 SBS TV '런닝맨'도 '머니게임'과 비슷한 포맷의 에피소드를 제작했다가 원작자 항의에 사과한 바 있다.

한편, MBC 측은 원작자의 항의와 관련해 통화에서 "아직 프로그램이 방송하기 전이라 구체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원작 웹툰이나 웹 예능과는 완전히 다른 내용으로 진행돼서 표절이라 보기 어렵다는 입장"이라고 반박했다.

또 "웹 예능 기획자가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해서 그 내용을 보도자료에 넣은 것일 뿐, '피의 게임'과 '머니게임'은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http://naver.me/Fwnsjqtr


어휴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