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0년대 부산 관가의 사또와 포졸들
노환진
2021.06.14 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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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정치를 경멸하는 국민은 경멸당할만한 정치를 가질 수밖에 없다. - 토마스 만식사는 자기의 기호에 맞추고 옷차림은 사회의 풍조를 따르라. - 탈무드만물의 근원은 원자(原子). - 데모크리토스(Demokritos)책은 남달리 키가 큰 사람이요 다가오는 세대가 들을 수 있도록 소리 높이 외치는 유일한 사람이다. - 브라우닝무력은 평화를 지키는 데 적당하지 않다. 이를 지키는 것이 사람이기 때문이다. - 케네디장미를 준 손에는 향기가 남아 있다. - 중국 속담병을 숨기는 자에게는 약이 없다. - 이디오피아 속담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트레스 연구의 선구자 한스 셀리에 박사는 자기 집 가정부가 부엌에서 자기가 쓴 연구 서적들을 읽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래서 그는 그 가정부를 해고시켰다. 그런 다음 더 많은 월급을 주고 자기 연구실의 기사 수습생으로 다시 고용했다. - 데이비드 맥도널드전쟁에서 이등상이란 없다. - 오마 브레들리책은 책 자신의 운명이 있다. - 테렌티마누스 마우루스여자들만 자는 곳은 뭘까? 여인숙언어는 사상의 그릇이다. - 하이데거위선이란 악덕이 미덕에 바치는 찬사인 것이다. - 라 로슈푸코나에게 만약 다음 세대에 내 마음대로 선물을 줄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나는 각자가 스스로를 비웃을 수 있는 능력을 주고 싶다. - 찰스 슐츠동방불패란 무엇인가? 동사무소 방위는 불쌍해서 패지도 않는다여행과 변화를 사랑하는 사람은 생명이 있는 사람이다. - 바그너부귀공명의 마음을 다 놓아버려야 범속의 자리를 벗어날 것이요 인의나 도덕의 마음을 다 털어버려야 비로소 성현의 자리에 들어갈 것이다. - 채근담비로써 인정을 받은 사람은 ? 환경 미화원사랑을 받아 본 사람이라야 다른 사람에게 베풀 줄도 안다. - 김중술 "사랑의 의미"민주사회에 있어서 정치가의 지위에는 항상 위험이 가득하다. 왜냐하면 만약 그가 백성의 뜻만 추종하려고 하면 그들과 함께 망하고 백성의 뜻을 거스르면 그들의 손에 망하기 때문이다. - 『플루타아크 영웅전』코미디언들이 소재를 찾아 헤매는 거리는? 웃음거리오래 지속되는 행복은 오직 정직한 것에서만 발견할 수 있다. - 리히텐베르히아무리 멀리 가도 가까운 사람은? 친척입으로 말하는 사랑은 외면하기 쉬우나 행동으로 증명하는 사랑은 저항하기 어렵다. - W. 스탠리 무니햄언제나 문제 해결의 최선책은 남의 돈을 들이는 것인 듯. - 밀튼 프리드먼백 번 듣는 것이 한 번 보는 것만 못하다. - 콩트(A. Conte)많은 사람들은 생각하는 것을 피하고 도망하기 위해 책을 읽는다. - 탈무드어떤 사람이고 가까워지면 작아지게 된다. - 탈무드생각이 천리 밖에 있지 아니하면 근심이 책상과 자리 밑에 있다. - 논어우리 마음 속에 죄가 도사리고 있다. - "성경"새 중에서 제일 빠른 새는? 눈 깜짝할 새천하의 모든 물건 중에는 내 몸보다 더 소중한 것이 없다. 그런데 이 몸은 부모가 주신 것이다. - 이 이 "격몽요결"완전히 정복에 사로잡힌 사람은 늙어서는 특히 더 그러하지만 아주 맹목적이 되어서 가망이 없는 것도 있는 것처럼 생각하는 법이다. 그리고 아무리 훌륭한 인간일지라도 나이가 들면 전혀 분별을 잃어 버려서 어리석은 이들처럼 행동하는 것이다. - 도스토예프스키자기의 기억력에 자신이 없는 자는 거짓말을 할 생각일랑 아예 말라. - 작자 미상첫째의 재산은 건강이다. - 에머슨적을 벗으로 삼을 수 있는 사람은 유능한 인물이다. - 영국 격언세계에서 제일 더러운 집은? 똥~집 소여란 ? 소름 끼치는 여자신간 서적이 매우 괘씸한 까닭은 우리의 해묵은 책을 못 읽게 하기 때문이다. - A. 쥬벨언어는 외적 사상이며 사상은 내적인 언어다. - 리바룰아이를 낳게 해 달라고 일 기도드리는 여자는? 애원한 여자 쓰러진 자 망할까 두렵지 않고 낮춘 자 거만할까 두렵지 않다. - J.버넌신하된 자는 사해구주의 원한을 한 몸에 감당해야만 국가에 충성을 다하는 것이다. - 왕안석자기가 최고임을 느끼는 자는 창조의 순서로 따지면 모기가 자기보다 연장자임을 알아야 한다. - "탈무드"겸손은 범인에게는 한갓 성실이지만 위대한 재능의 소유자인 사람에게는 위선이다. - W.셰익스피어신은 바르게 사는 자를 시험해 본다. - 탈무드천재란 하늘이 주는 1%의 영감과 그가 흘리는 99%의 땀으로 이루어진다. - 에디슨미여란 어떤 사람인가? 미련한 여자노발대발 이란? 노태우 발은 큰 발왜냐? 도둑놈은 발이 크니까판관(判官)은 젊어서는 안 된다. 판관은 자기의 이성의 판단에 의해서가 아니라 타인의 악의 본질을 오랫동안 관찰함으로써 그 악을 배워 알아야 한다. 지식이라는 것은 그의 안내역이 되어야 하며 개인적인 체험이 되어서는 안 된다. - 플라톤자연에는 비약이 없다. - 다아윈손 없이 보배산에 들어간다. - 용수 "대지도론"한국 최초 새발의 피를 본 사람은? 흥부누구든지 성을 낼 수 있다. 그것은 쉬운 일이다. 그러나 올바른 대상에게 올바른 정도로 올바른 시간에 올바른 목적으로 올바른 방식으로 성을 내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며 쉬운 일도 아니다. - 아리스토텔레스책을 읽되 전부를 삼켜버리지 말고 한 가지를 무엇에 이용할 것인가를 알아야 한다. - H. 입센능동적이고 책임감 있는 참여는 또한 관료주의적 경영이 휴머니즘적 경영으로 대체되는 것을 필요로 한다. - 에리히 프롬 "소유냐 존재냐"우리가 자연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정부와 싸우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은 어처구니없는 일이다. - 앤슬 애덤스죄 없는 사람을 죄인으로 선고하기보다는 차라리 죄인을 풀어주는 위험을 무릅쓰는 편이 낫다. - 볼테르무한한 가능성을 잉태한 미래. - 베르그송 "의식의 직접여건에 관한 시론"추남이란? 가을 남자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 속담모범생이란 ?뭘까? 모든 것이 평범한 학생가장 좋은 것은 아예 태어나지 않는 것이다. 죽음 그것은 길고 싸늘한 밤에 불과하다. 그리고 삶은 무더운 낮에 불과하다. - 하이네낮에는 너무 바빠서 걱정할 틈이 없고 밤에는 너무 졸려서 걱정할 틈이 없는 사람은 축복받은 사람이다. - 리오 에이크먼눈사람의 반대말은? 일어선 사람미래는 현재에 의해서 얻어진다. - 새뮤얼 존슨인간은 생각하는 갈대이다. - 파스칼(B. Pascal)오물이란? 오늘의 물주어떻게 죽을 것인가를 선택하려 들지 말라. 또는 언제 죽을 것인가도. 당신은 지금 이 순간 어떻게 살 것인가를 결정할 수 있을 따름이니까. - 존 바에즈명성이란 오히려 한 사람의 성장해 가는 인간을 세상 사람들이 덤벼들어 부수어 놓는 것을 말하는 것이며 어중이떠중이들이 그 공사장에 밀려들어 그를 훼방하는 것을 의미한다. - 릴케 『말테의 수기』자기 결점을 쉽게 고치지 못하더라도 자기 향상을 위한 노력은 계속하여야 한다. - 탈무드스승은 종과 같다. - 예기오래 묵을수록 좋은 것 네 가지: 오래 말린 땔나무 오래 묵어 농익은 포도주 믿을 수 있는 옛 친구 읽을 만한 원로작가의 글. - 프란시스 베이컨성경인물중 미루기를 제일잘하는 사람은? 요담 에하지요 새도 공중을 날아야 먹을 것을 얻는다. - 작자 미상자기를 칭찬하는 일이라면 마귀는 추종을 불허한다.굴러가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다. - 헤이우드산은 거기에 있기 때문에 오르고 눈은 거기 쌓였기 때문에 치울 뿐. - 작자 미상이상적인 남자는 남자의 강인함과 여자의 부드러움을 함께 갖고 있다. - 탈무드고르고 고른 것은 제일 나쁘다. - 작자 미상자기가 자기를 깎아내리는 것은 다만 남에게 칭찬을 받기 위함이다. - 라 로슈푸코소크라테스의 구두장이는 무엇을 위하여 자기가 세상에 존재하는가를 알고 있었다. 그것은 소크라테스와 그 밖의 다른 사람의 구두를 만드는 일이었다. 소크라테스만이 자기가 무엇을 위해서 세상에 존재하는지 알지 못한다는 것을 깨달은 유일한 사람이었다. - 구스타브 라드브루흐죄를 짓고 변명하는 것보다 참회의 눈물을 머금는 것이 훨씬 낫다. - 토마스 켐피스죄의 상처를 바라보는 것으로 구원받는 것은 아니다. 구원의 손길을 바라는 자만이 구원을 얻는다. - 드와이트 무디소가 제일 무서워하는 말은? 소피보러 간다유럽인에 의한 대유럽. - 드골(C. de Gaulle)친구를 가지지 못한 사람은 그 일생을 반 밖에 맛보지 못한 셈이다. - 작자 미상사치는 작은 나라를 망치고 큰 나라를 부하게 한다. - 볼테르 "철학사전" 中 '사치'아무리 돈이 많아도 평생 동안 한번도 못 가는 곳은? 천국과 지옥 인간은 무엇인가를 정복하는 데에서 비로소 만족을 느낀다. 정복할 힘이 자기에게 결핍되어 있을 때는 정복하는 타인의 모습을 찬양한다. - 알랭 "정념론"남의 기호에 대해서는 논쟁할 여지가 없다. - 작자 미상방법이 없이 사물의 진리를 찾으려면 그것에 애당초 손을 대지 않는 편이 낫다. - 데카르트진짜로 바쁜 자는 일부러 멈춰 바쁘다고 얘기하지 않는다. - 작자 미상안락한 가정은 행복의 근원으로 그것은 바로 건강과 착한 양심 다음의 위치를 차지한다. - S.스미드 "머리경에의 서한"결혼이란 독립은 동등하고 의존은 상호적이며 의무는 상반되는 남녀간의 관계이다. - L. K. 안스파군자의 道(도)를 비유하자면 멀리 가려면 반드시 가까운 데서부터 하는 것과 같고 높은 데 오르려면 반드시 낮은 데서부터 하는 것과 같다. 行遠必自邇 登高必自卑(행원필자이 등고필자비) - 『중용(中庸)』시련이라는 것이 인생의 소금이라면 희망과 꿈은 인생의 사랑이다. 꿈이 없다면 인생은 쓰다. - 리튼부귀를 우습게 여기는 사람은 상당히 많다. 그러나 그것을 남에게 줄줄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 라 로슈푸코경로석이란? 경우에 따라 노인이 앉을 수 있는 자리눈뜨라는 말의 세계 공통어는? 아멘뽀가 지구를 떠나면 -> 뽀빠이화살은 심장을 관통하고 매정한 말은 영혼을 관통한다. - 스페인 격언아주 중요하다는 책은 없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대 자신이 무엇을 생각하느냐 하는 것이다. - E. 허버트자신의 결함이 남들한테 나타나면 견딜 수 없이 짜증스러운 법. - 네덜란드 격언너의 정직은 종교나 정책에 기초해서는 안된다. 너의 종교와 정책이 정직에 기초해야 한다. - J.러스킨 "시간과 세월"모든 도로가 어디로 통하는지 알 때 그곳은 당신의 고장이 된다. - 『다운 이스트』술과 커피는 안 팝니다 를 4자로 줄이면? 주차 酒茶 금지낙서에 명필없다 - 작자 미상도둑이 가장 싫어하는 아이스크림은? 누가바나 자신이 내 명예의 수호자다. - N.로우 "아름다운 후회"군자의 道(도)를 비유하자면 멀리 가려면 반드시 가까운 데서부터 하는 것과 같고 높은 데 오르려면 반드시 낮은 데서부터 하는 것과 같다. 行遠必自邇 登高必自卑(행원필자이 등고필자비) - 『중용(中庸)』다른 이를 증오함으로 치르는 대가는 자신을 덜 사랑하게 되는 것이다. - 크리버나는 죽음을 겁내지 않는다. 다만 의무를 다하지 않고 사는 것을 겁낸다. - 하운드두려운 것은 죽음이나 고난이 아니라 고난과 죽음에 대한 공포이다. 두 여인을 화합시키기 보다는 유럽 전체를 화합시키는 편이 쉽다. - 루이 14세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 속담겉치레 인사는 고양이처럼 핥는다. - 탈무드많은 것을 가진 부자에게는 자식이 없고 상속인만이 있다. - 탈무드시간이라는 모래밭에 발자국을 남기는 것은 좋은 일.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기왕이면 훌륭한 방향의 발자취를 남기는 것. - 제임스 B. 캐블미덕은 마음의 습관이요 천성과 절제와 이성과 함께 병존한다. - 키케로사람은 자기의 꿈(과거에 대한 추억의 꿈과 미래를 향한 열렬한 꿈)을 가져야 한다. 나는 새로운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를 결코 멈추지 않으련다. - 모리스 슈발리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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